정부는 부동산을 보유하지 않는 무주택자를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제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무주택자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주택자 확인방법
청약이나 분양을 계획하고 있으시다면 무주택자 확인방법과 무주택 확인서 발급 방법을 미리 알아두시는것이 바람직합니다.
특히, 무주택 확인서는 주택 청약 뿐만 아니라 연말정산 소득공제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무주택자 확인방법은 청약홈 사이트에서 가능합니다.
1. 청약홈 > 청약자격확인 > 주택소유 확인을 클릭합니다.
개인 인증이 필요하므로 공동인증서 또는 민간인증서를 미리 준비하는것이 좋습니다.
2. 인증서로 로그인하면 주택소유 확인을 위한 신청자 주민번호를 3일 동안 수집한다는 필수 안내사항이 표시됩니다.
하단의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주택소유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주택소유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인 가능한 정보로는 건축물대장정보, 부동산 거래내역(주택분), 재산세정보(주택분) 내용이 있습니다.
내가 무주택자임을 확인했다면, 무주택 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 제도의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무주택 확인서가 필수 서류입니다.
무주택 확인서 발급
무주택 확인서는 온라인에서도 쉽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24 를 통해 무주택 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1. 정부24 홈페이지 > 자주찾는 검색
'세목별과세증명서' 를 검색합니다.
2. 발급신청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 화면으로 연결되는데, 하단의 '발급하기' 를 클릭합니다.
3. 신청내용 입력
신청자 정보와 주소, 과세물건지 주소선택 정보를 입력합니다.
4. 수령방법 선택 및 확인 발급
수령방법을 선택한 후 '민원신청하기' 발급을 클릭합니다.
무주택자 확인방법과 무주택 확인서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무주택 확인서는 주택 관련 제도를 활용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필요한 서류이니 정보 잘 활용하시기를 바랍니다.